한국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혼입되어 우리 문학의 서구화, 현대화를 촉진한 시기이자 현대 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던 현대 문학의 모색기였다.
3. 문학사적 배경
1) 1920년대 소설의 양상
·근대소설로서의 성격이 확립되면서 소설
1920년대 우리 시는 크게 낭만주의시, 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민요시로 나눌 수 있다. 김윤식 외 지음,「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낭만주의적 시들은 대상에 대한 감각적인 해석을 보여주었고 현실도피적 성향을 띤다. 대체로 이러한 시들은 대상과의 미적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1920년대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이나 반대로 현실을 떠난 낭만주의 시의 막연한 감상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시의 예술적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1930년대 변화는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년대 풍미했던 계몽주의가 더 이상 조선사회를 개선시킬 수 없다는 한계성을 알고 그에 반대하여 낭만주의, 상징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퇴폐주의 등의 서양에서 유입된 다양한 문학사조를 받아들이며 근대의 태동기를 열어갔다.
그중에서도 1920년대 초반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
1920년대한국사회의 암울하고도 절망적인 기류를 보다 깊이 있게 파헤쳐 들어간 작품이다. 인간을 표본실의 청개구리에 비유해, 열정과 지향이 없는 채 살아가는 인물들의 상징으로 칠성판에 사지가 핀에 꽂힌 채 바늘침으로 찔리는 대로 진저리 치는 개구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31운동 실패
낭만주의론이 적어도 한 국가 내에서는 서로 모순상치되지 않는 것에 비하면 상당한 차이라 할 수 있다. .
한국낭만주의는 서구 낭만주의와는 달리 그 자신의 문학 논리를 가지지 못했다. 이는 당대 철학의 뒷받침을 받은 서구의 낭만주의 운동과 한국낭만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1920년대 당시 낭